내블로그
링크추가

캐나다 대사관 블로그블로그를
링크에 추가하시겠습니까?

취소

평생 교육을 위한 교육기관, 밴쿠버의 VCC

요암- | 2012/02/14 10:17 앱으로 보기


이미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기존에 저희가 다루지 않았던 캐나다의 교육기관에 대해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지난 서커스 레인의 티켓 행사에서도 많은 분들이 주한 캐나다대사관에서 다루어 주었으면 하는 주제들을 써 주셨는데요, 이번 VCC이야기부터 캐나다의 교육기관에 대해 하나하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VCC, 어떤 곳일까요? 

 

 

이미지

△ VCC (www.flickr.com)


BC주 최대규모의 커뮤니티 컬리지인 Vancouver Community College(VCC)는 1965년 처음 개교한 이 후 현재까지 밴쿠버 뿐만 아니라 광역밴쿠버 여러 곳에서 찾아온 다양한 계층의 학생으로 항상 붐비고 있습니다. VCC는 밴쿠버 다운타운 캠퍼스와 브로드웨이의 킹 에드워드 두 메인 캠퍼스와 밴쿠버 곳곳의 지부에 매년 2만 7천여명의 학생이 등록하며, 1천2백40여명에 이르는 강사와 스태프들이 다양한 종류의 풀 타임 파트타임 과정과 특색 있는 프로그램들로 VCC를 선택한 학생의 진로를 찾아주고 있습니다.

이미지
△ VCC 내부와 학생들 (www.flickr.com)


 VCC
는 정부가 공인하고 제정을 뒷받침하는 공립 교육기관으로써 영어 연수 과정과 고등학교 완성 과정에서부터 전문직과 직업교육 과정까지 다양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여러 해에 걸쳐 VCC는 직장과 대학에 꼭 필요한 과정을 배우려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이를 수료한 학생들은 우수한 인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이 뿐만 아니라 VCC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와 같은 영어 연수 과정으로 유명한데요, 서부 캐나다 최대규모의 수업들과 학생수를 자랑하는 VCC ESL과정은 초기 이민자와 유학생이 캐나다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어능력을 기초부터 대학레벨까지 다양한 교과목과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기를 수 있게 하는 노하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 VCC 내부와 학생들 (www.flickr.com)


 VCC
만이 가진 고유한 프로그램 중 특히 요식업, 보건, 위생학 등에 관련된 과정은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VCC 중요하게 담당하고 있는 역할로는 평생교육(Continuing Education) 프로그램은 디자인에서 유아교육에 이르는 1 2백 여 개의 파트타임 과정을 통해 개개인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키며 지역사회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직업과 경력을 쌓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고교 학점 이수과정 그리고 전문직과 직업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90여 개의 정규과정과 1,000여 개의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BCIT와 더불어 BC주에서 가장 큰 교육시설로 캐나다인, 이민자, 유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학교 입니다.

이미지

이미지

 △ VCC 학생들이 만든 케잌과 2011 Year of Science Expo (www.flickr.com)

 


 VCC의 프로그램을 통해 받는 직업교육 수료증이나 졸업증서는 직업을 구하려는 많은 초기 이민자들의 필수 자격조건이 되고 있는데, 정식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이나 초기 이민자들도 VCC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고등학교 완성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졸업이 필요한 사람이나 고교를 졸업 후 고교 교과목을 다시 수강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어 대학입학에 필요한 고교과정을 이수할 수 있게 하며, 특수기술 및 직업 훈련 프로그램은 학교공부를 쉰 지 오래된 사람이나 단순한 일을 하던 사람들도 공부의 의지만 있다면 새롭게 훈련시켜 더 좋은 직업을 구할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이미지
 

 지난 수 년 동안 VCC는 다양한 산업체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선보이면서 실무에 필요한 기술과 이론을 적절히 배합하여 졸업생들로 하여금 실제 직장에서 성공적인 수행능력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이에 직장과 대학에 적합한 인재를 길러내는데 우수한 학교로서 평가되어 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4년제 대학들과 연계된 조건부 입학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밖 에도 10개월로 구성된 영어교사 양성 프로그램인 TESL 과정이 있으며, 입학조건은 대학졸업자로 학사학위이상, 영어점수는 각 학과별 요구점수가 각자 다르며, 학교 자체 인터뷰가 있습니다.

이미지



 그리고 현재 VCC에서 Hospitality를 공부하고 계신 한국분이 감사하게도 저의 인터뷰에 응해 주셨습니다.
 이 분과의 인터뷰를 통해 VCC에 관련된 이야기를 계속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자기소개를 부탁 드려도 될까요?
-
안녕하세요 저는 박재수라고 합니다. 현재 VCC에서 Hospitality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VCC에서 어떤 공부를 하고 계신가요?
-
한국으로 치자면 호텔경영 쪽에 가까운데 여기서는 호텔 뿐만 아니라 두루두루 매니저 입장에서 고객 서비스와 관련 된 것을 공부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제가 배우는 과목은 Human Resource, Financial Accounting, Communication, Hospitality Law, Cost Control, Food and Beverage, Economic, Marketing등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대부분 캐나다인인가요?
- VCC
는 무슨 분야를 공부하느냐에 따라서 수업이 시작하는 날이 다릅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Hospitality 1월 과 9월 에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대체적으로 학생수는 9월이 많습니다.저도 9월에 시작을 하여서 125명의 동료이자 학교 친구 과 같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한국인이 5명 정도 있습니다국제학생은 2명이고요 다른 3명은 여기에 오래 전에 이민을 한 Canadian Korean 입니다. 5명 정도는 영국식 영어를 쓰는 영국이랑 스코틀랜드에서 온 학생들입니다. 또 다른 5명 정도는 인도 분 들이고요. 아시아사람들과 다르게 인도 분들은 English Speaker 같이 말한답니다. 10명 정도는 중국 분 들입니다. 이 중에서 8명 정도는 여기에 오래 전에 이민 하신 분들이고, 2분은 중국에서 오신분들 이네요. 다른 100명은 캐나다 사람들입니다. 그러고 보니 International 학생이 별로 없네요. 평생 교육과정에는 나이가 많은 분들도 파트 타임으로 많이 수강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지
 △ VCC 브로슈어 (www.vcc.ca)


 VCC
의 장점과 단점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장점 중에 첫 번째로는 대부분이 영어를 주로 쓰는 환경이다 보니, 말하는 영어에는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도 해외에서 생활한 경험은 없었고, 학교에 입학 전에 공부를 하였습니다. 지금은 100%는 아니지만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영어와 관련해서 읽기와 쓰기는 본인의 노력에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Hospitality에서는 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책으로만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고, 직접적으로 Hospitality 에 관련한 일을 500시간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배우는 지식을 바로 field에 적용하는 매우 능률적인 교육방식이 또 다른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학교 내에 Cafeteria, bakery, coffee shop, restaurant, hair salon들이 학생들이 운영되는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과 관련 된 예비 사회 생활을 할 수 있어서 이 또한 한국에서 볼 수 없는 교육 시스템입니다. 취업과 관련해서는 1년에 한번 씩 꽤 유명 한 브랜드 호텔에서 매니저들이 와서 학생들과 인터뷰를 통해서 직원을 채용해 갑니다. 5일 정도는 아무 수업 없이 본인 학생이 호텔 매니저와 스케줄을 잡고 인터뷰를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VCC는 공립학교이기 때문에 다른 학교들에 비해 High reputation을 가지고 있어서 졸업 후 다른 사립학교보다는 채용될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지



 단점이라면, 아까 이야기 드린 교내에 많은 시설들( Cafeteria, bakery, coffee shop, restaurant, hair salon)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이 아닌 사람들의 출입이 잦아 학교가 항상 북적 인다는 것일까요? 하지만 늘 활기찬 모습을 보인다는 것은 좋은 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몇몇 프로그램은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이수의 목적으로 과목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자신에게 불필요하고 돈 낭비라고 생각되는 과목들도 들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 정도가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지
 △ VCC 브로슈어 (www.vcc.ca)


 끝으로, VCC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은 이야기해 주실 수 있나요?
- VCC
는 학생들에게 이론적인 교육 뿐 아니라 실전에서 쓸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 저에게 가장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거기에 위에서 이미 말한 바와 같이 학생들이 운영하는 여러 가지 학교 시설들을 이용하여 부수적인 이익을 내는 엄청나게 효율적인 학교 운영방식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실제적인 일에 대한 체험을, 학교는 부수적인 이익을 내어 학생들에게 좀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교과 과정 내에 꽤 많은 group project로 다양한 국적을 가진 학생들과 같이 일하게 되어서 팀워크 능력이 항상 되며, 한 학기에 적어도 한번 이상 있는Presentation 덕분에 영어로 발표하는 것이 낯설지 않게 된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공부하면서 북미권 문화들을 많이 접하게 되어서 향 후 캐나다나 미국 쪽으로 취업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캐나다의 College 중 고민 중이시면 VCC를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평생 교육의 교육기관, VCC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때요, 잘 보셨나요? 다양한 교과과정이 구비되어 실제적인 교육을 진행하는 VCC는 지역 사회뿐만 아니라 이민자, 유학생들에게 영어교육인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또한 제공되어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학비도 역시 저렴한 편이며, 워킹홀리데이 비자 소지자에게도 이러한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니, 밴쿠버 지역으로 어학연수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체크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Posted by 정연암(yeonam1026@gmail.com)
From
캐나다대사관블로그(http//insidecanada.kr)

ⓒ Daum Kakao Corp.

검색어 입력폼